중국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먹어도 살이 덜 찌는 이유가 보이차를 식후에 즐겨먹는 습관 때문이라는데요. 빅토리아 베컴, 기네스 펠트로와 같은 헐리우드 스타와 이효리, 신민아가 체중 감량 목적으로 즐겨마실 정도로 다이어트 차라고도 많이 알려져 있죠.

그래서 최근 주변에서 보이차를 많이 마시는데,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을까봐 걱정도 되더라구요. 카페인을 많이 먹으면, 수면장애 뿐만 아니라 두통, 위장장애, 심장 두근거림 등 부작용이 있죠. 항이뇨 호르몬 분비를 억제해 자주 소변을 마렵게 해서 일상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커피는 마시지 않고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만 마시고 있었거든요.

근데, 보이차가 내장지방 감소, 혈액순환 도움, 변비개선 등 효능이 좋은 약차라서 꾸준히 마셔보고 싶어 보이차 카페인에 대해 알아봤어요





보이차 카페인 함량은?


보이차는 녹차와 같은 차나무 잎에서 후발효된 차인데요. 녹차와 커피의 카페인 양을 비교하면 100ml당 커피의 카페인 함량이 녹차의 5배라고 하네요. (일반커피 50mg, 녹차 10mg) 그리고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과 테아닌 성분이 카페인을 해독시켜주기 때문에 커피보다 녹차가 카페인 체내 흡수량이 적습니다.


보이차 카페인 함량은 녹차의 절반이고, 보이차의 테아닌 성분이 카페인의 흥분 작용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은 차를 마셔도 불면증이 있다고 하시는데, 이런 분들이 보이차를 적당량 마시게 되면 오히려 불면증,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보이차 카페인 너무 걱정 안 해도 되겠네요.





보이차 효능


중국에서는 보이차를 ‘푸얼차’, ‘곰팡이차’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보이차를 만들 때 ‘미생물 발효’ 공정을 거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녹차 : 불발효 (0%)

우롱차 : 반발효 (10~65%)

홍차 : 발효 (85%)

보이차 : 발효+2차 발효 (후발효) = 풍미가 진하다




대표적으로 알려져있는 보이차 효능은 체중감소, 내장지방 감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다이어트 시 변비 예방, 노화방지, 소화, 숙취·갈증 해소, 혈당 감소, 동맥경화에 도움,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수족냉증에도 좋은 차입니다. 효능이 엄청 많죠?

이렇게 효능이 많은 이유는 주성분인 '갈산 (Gallic acid)' 때문입니다. 페놀 화합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갈산이 녹차보다 13배나 많아 지방 축적 방지 및 내장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죠.  

2011년 영양연구학회지에 따르면, 비만인 성인 18명이 12주간 매일 보이차 추출물 1g과 1800kcal의 음식을 섭취한 결과, 내장 지방이 평균 8.7%감소되었다고 하네요.



2008년 국제 학술지에 따르면, 25명에게 보이차 추출물을 1g씩 3개월간 마시도록 한 결과, 보이차 추출물을 마시지 않은 22명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237.4mg에서 217.3mg로 약 8.5% 감소한 것에 비해 보이차를 섭취한 25명의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167mg에서 147.3mg로 약 11.8%감소했다고 합니다. 의학적으로도 보이차의 효능이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죠.

또한 녹차 등 다른 차보다 카페인 함량이 적고, 카페인의 흥분작용을 억제하는 '테아닌' 성분이 있어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카페인에 예민하신 분들도 즐길 수 있는 차입니다.

그 밖에 보이차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강, 충치·불면 해소, 꽃가루 알레르기 등 알레르기 체질 개선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암세포를 죽이고 세포의 돌연변이를 억제한다는 연구결과(중국 쿤밍(昆明)의학원)도 나왔다고 하네요. 아직 보이차를 항암차로 인정하기엔 의학적인 근거가 부족하지만, 보이차 효능을 보니 왜 약차라고 하는 지 알겠죠?



보이차 먹는방법


이렇게 좋은차도 제대로 먹어야 효과가 있겠죠? 보이차를 우려서 마실 때엔 (1컵당 보이차잎 2~3g) 살짝 우려낸 후 첫물은 버리고 마시면 맛과 향이 순해지고 이물질이 제거됩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면 하루 35mg의 갈산 섭취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보이차 한잔에 갈산이 1.06mg정도 들어있기 때문에, 갈산 35mg을 섭취하려면 하루 33잔을 먹어야 하죠. 이렇게 섭취하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보이차 농축분말을 먹으면 되는데요. 보이차 농축분말 1g이면 갈산 성분이 35mg이 들어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하루 섭취량을 먹을 수 있습니다. 


물에 가루를 타 먹어도 되지만,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뿌려먹으면 지방이 체외로 배출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섭취 시 유의할 점


보이차에 카페인이 들어있는 건 사실이기 때문에, 임산부는 하루 1L미만으로 연하게 마셔야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약간의 떫은 맛을 지닌 '타닌'성분이 나쁜 지방을 빼는데는 도움도 되지만, 철분과 결합시 영양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따라서 철분제 섭취 하시는 분, 빈혈있으신 분, 임산부들은 소량 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도하게 섭취 시 복통, 설사 유발 가능성도 있습니다.


매년 새해 계획에 다이어트가 빠질 수 없는데, 구수한 보이차 마시면서 체중관리 좀 해야겠네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보이차 많이 드시는데, 아무리 좋은 차라도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