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취업시 영문이력서 (Resume)와 함께 영문 자기소개서 (Cover Letter, 커버레터)도 제출해야 하는 중요한 서류이죠.



http://promisingfuture.tistory.com/11

영문이력서 작성법 꿀팁을 알고 싶으시다면 CLICK!





영문 자기소개서 (영문 커버레터, cover letter)는 자기 PR문서로써 채용담당자가 지원서류를 받으면 가장 먼저 보는 문서이기 때문에, 직무관련 자신의 역량을 강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문 자기소개서 (영문 커버레터)를 통해 지원자의 영어실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간결한 비지니스 영어를 사용해야 하며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짧은 시간 내 관심을 끌어서 '면접 해보고 싶다'는 흥미를 일으키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성해야 하죠.

국내 기업용 자기소개서는 학창시절, 성장과정 등 내용이 들어가지만 해외 채용담당자는 실무에 바로 투입가능할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하기 때문에 구구절절 직무와 관련없는 자신의 과거는 설명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대신 직무관련 해서 자신이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증빙가능한 직무관련 경험과 연결하여 A4 1장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영문이력서 (Resume)에서 표현할 수 없었던 직무관련 자신의 역량을 보충설명 한다는 개념으로 작성해야 하며 , 만약 휴학을 하거나 경력에 공백이 있을 경우, 그 공백기간에 자신이 어떤 활동을 했는지, 그 활동이 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채용담당자가 공백기간이 있으면 그에 대한 질문은 반드시 하기 때문이죠. 


만약 직무와 관련이 없는 학과를 졸업하였다면 영문 자기소개서 (영문 커버레터)에 채용하는 직무관련 어떤 활동을 했는지 자신의 경험을 어필해야 합니다.


영문 자기소개서 (영문 커버레터) 작성법


1. 지원자의 이름과 주소

2. 영문 자기소개서 (영문 커버레터) 보내는 날짜

3. 채용담당자의 이름과 주소

4. 편지글이기 때문에 Dear (~에게)를 작성하고 채용담당자 이름을 기입한 후 콜론(:)을 붙입니다.

만약 이름을 모를 경우, Dear Human Resource Manager: 또는 Dear Recruiting Manager:라고 기재하여야 합니다.

To Whom it may concern라고 기입하지 않아야 합니다.

5. 본문 작성: 영문이력서와 영문 자기소개서를 보낸 동기와 함께 지원자의 능력을 표현하고 인터뷰 요청 문구를 작성합니다. 

1단락: 지원하는 직무 & 해당기업 인식계기

2~3단락: 구체적인 직무관련 스킬 및 경험을 어필

4단락: 면접의지 피력

6. 끝인사: 영문 자기소개서 (영문 커버레터) 끝인사는 'Sincerely Yours,'처럼 콤마(,)와 함께 정형화된 구조로 작성합니다.

7. 마지막에는 서명을 합니다. (도장 x)


**워드 doc프로그램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한글 hwp로 작성할 경우 외국에서는 문서를 열수가 없습니다)





영문 자기소개서 (영문 커버레터)는 국내기업 입사지원용 자기소개서와는 달리 글자수 안에 작성해야하는 항목은 없어서 길게 쓰지 않아도 되지만 , 해외 기업들은 실무경험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을 직무와 잘 매칭시켜 영문 자기소개서에 간결하게 포장하는 게 핵심입니다. 특별한 양식이 없으므로 디자인 직무 지원자는 커버레터를 남들과 다르게 디자인하여 차별화 주면 좋습니다.


해외 채용담당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영문 자기소개서 (영문 커버레터)를 작성하려면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많네요.

짜임새 있는 내용뿐만 아니라 영어 오탈자나 문법에도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K-move 정부지원 사업이나 글로벌 Job센터 사이트에 가셔서 해외취업 컨설턴트님에게 첨삭을 요청하시거나 관련 세미나에 참석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