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finance)과 기술 (technology)이 결합한 핀테크 (fintech) 서비스는 금융시장에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에게 친숙한 카카오가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핀테크 시대라는 말이 정말 실감이 되는데요.


화제가 되고 있는 카카오뱅크 계좌 만들어 보셨나요? 직접 계좌를 개설해보니 10분도 걸리지 않고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한 인증으로 만들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대리점이 없는 대신 시중은행보다 더 높은 금리를 주는 예금상품과 이자가 싼 대출상품을 제공한다는 게 카카오뱅크 장점인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간단한 계좌 개설도 은행시간에 맞춰 방문해야하고, 은행원 대기시간도 있어서 불편했는데 그런 소비자의 마음을 정확히 파악하고 실용성, 편리성, 간편성으로 핀테크 시대의 표본이 되어준 카카오뱅크.


혁신적인 핀테크 서비스 카카오뱅크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뱅크 장점


편하다, 간편하다

기존은행처럼 공인인증서 절차가 없어 편리하고, 간편송금계좌로 계좌번호를 몰라도 카카오톡 친구에게 간편하게 송금 가능


예금이율은 높고 대출금리는 싸다

연이율 2%예.적금 / 연 2.86% 대출 최저금리


파격적인 해외송금 수수료

시중은행 대비 1/10 수준 해외송금 비용


ATM 입출금 수수료 면제 (올해까지)


쉬운 대출신청 서비스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대출할 수 있는 비상금 대출 서비스

최대한도 1억 5천만원, 최저금리 연 2.84%, 5분이면 개설 가능한 마이너스 통장대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확장을 추진

전원세 보증금 대출 상품: 은행 방문없이 모바일로 서류를 제출하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대출 가능 (내년 초에 공개 예정)

자동이체통합관리 서비스: 카카오뱅크계좌로 실시간으로 보험금, 휴대폰 요금, 각종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 실시 계획

계좌기반간편결제 서비스: 롯데그룹과 함께 카카오뱅크계좌를 기반으로 중간사업자는 최대한 배제, 소비자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하여 수수료를 절감하는 서비스를 추진 중

내 후년에는 신용카드 서비스 사업도 진행 예정





카카오뱅크 단점과 유의할 점


명의도용

자신의 스마트폰을 가족이 명의도용해서 대출 받는 일이 늘고 있지만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발생된 것이라 피해보상 절차가 복잡합니다.


빚을 지는 청년들

쉽게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젊은층이 빚을 내는 사례가 빈번하게 생기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자금융사기 & 보안시스템

만약 스마트폰이나 회사가 해킹당했을 경우 해결 방안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이용약관

모바일 상에서는 이용약관을 간과하기 쉬우므로 알아보기 쉽게 명시되어야 합니다.


리스크 관리

기존에 대출받은 고객의 신용등급이 하락했을 때, 기존은행은 대비책이 있지만 카카오뱅크는 그 리스크관리를 어떻게 할지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은산분리 완화가 숙제

은산분리가 지연됨에 따라 자본 확충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장점이 화제가 되어 위기를 느낀 시중은행에서도 모바일 앱으로 고객들을 붙잡고 송금수수료를 인하하고 있다고 하니 카카오뱅크가 은행의 흐름을 바꾼 것 확실한 것 같네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기본적인 입출금관리, 계좌개설 등 용도로 활용하기에 간편해서 좋고 카카오톡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젊은층의 니즈를 만족시킨다는 게 카카오뱅크 장점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출범된지 얼마 되지 않아 트래픽, 시스템 장애, 고객센터 연결 지연 등 보안해야할 사항도 있고, 간편한 대출로 청년들의 빚이 늘 수도 있어서 우려가 되네요. 그리고 기존 은행원들의 일자리가 사라지지는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니 소비자들의 은행업무를 훨씬 편하게 해주고 있는 건 부정할 수가 없는데요. 그 편리함이 양날의 검이 되어 사회적인 문제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