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변해도 다이어트, 건강, 디톡스에 대한 관심은 계속되고 있죠. 특히 요즘은 미세먼지나 화학물질에 심각성을 느끼면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음식이 보약이다'라는 말처럼 무엇을 어떻게 먹는지는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데 정말 중요하죠. 어떻게 건강한 식생활을 하고 계신가요?




아직 한국에서는 대중화가 되지 않았지만 미국과 해외에서는
환자를 치료하는 맛 좋은 건강식으로도 알려져 있는 로푸드가 인기입니다.



로푸드란? (Raw Food = 익히지 않은 음식)

생채식 또는 채소, 과실, 건과류, 통곡물을 45도 이하의 온도로 조리한 음식으로 효소가 살아있는
건강 조리법입니다. 생채식이기 때문에 칼로리는 낮고 영양은 풍부하고 포만감은 높아 다이어트에 좋고,
인공감미료가 들어가지 않고 슈퍼푸드를 활용하여 맛 좋게 조리하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시거나
식생활 개선이 필요한 환자분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열을 가하지 않기 때문에 조리과정이 대부분 15~30분 정도로 짧고 조리방법도 비교적 쉽습니다.








한국에서 인기 있는 대표적인 로푸드 음식


디톡스 주스, 스무디

제일 많이 알려져 있고, 카페를 창업하시는 분들에게 인기이죠.


로푸드 브라우니

설탕대신 건강한 단맛을 내는 아가베 시럽을 사용해서 시중 과자보다 훨씬 건강해요.


로푸드 토마토 파스타

밀가루대신 애호박으로 만든 면이라니 아이디어가 기발하죠?
먹어봤는데 맛있고 많이 먹어도 부담이 적어서 다이어트 할 때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로푸드 케일칩

시중에서 파는 야채칩은 기름범벅이라 건강에 좋지 않은데 로푸드 케일칩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요.


로푸드 피자

밀가루 대신 건조된 당근으로 도우를 만들고 아몬드를 활용하여 치즈를 만든다고 하니 놀랍죠?


로푸드 디저트

대추야자와 견과류로 만든 건강디저트. 
하지만 로푸드 디저트도 견과류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살은 쪄요.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아 한 때 로푸드를 배워본적이 있었는데 디저트는 밀가루가 전혀 들어가지 않았는데도 시중에 파는 디저트 맛이 나서 놀라웠어요.


좀 아쉬웠던 점은 제가 몸이 차서 100% 로푸드 식단을 하면 소화가 잘 안 되더라구요. 그리고 로푸드가 외국에서 시작되어서 들어가는 재료가 동네마트에서 구하기 어려운 것들도 많았어요. 한 때 로푸드에 빠져 해외 건강식품 쇼핑몰 아이허브에서 재료를 많이 구매하였는데,  로푸드가 한국에서 대중화되려면 메뉴가 한국인에게 익숙한 재료로 개발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우면서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로푸드를 통해 성인 뿐만 아니라 아동에게도 건강한 식생활을 전파하는 로푸드 지도자는 정말 매력있는 직업입니다.






로푸드 지도자란?

로푸드를 어떻게 만들고 먹는지에 대해 지도하며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식습관 개선 컨설팅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로푸드 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


1. 로푸드에 대한 애정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하기 때문에 해외 서적이나 자료를 찾아가며 공부해야 하며, 한국인 입맛에 친숙한 메뉴를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성실함과 부지런함은 필수

모든 일에 성실함이 필요하지만 로푸드 지도자는 채소 장보기, 손질하기 등 작업이 필요하므로 손발이 부지런한 분이 좋겠죠?


3. 강의력

로푸드 지도자는 외부강연을 하기 때문에 강의력도 중요합니다.





로푸드 지도자 활동 분야

대학교 평생대학원, 문화센터 등에 외부강연을 하며, 건강 카페 창업이 가능합니다. 불을 사용하지 않은 안전한 요리이기 때문에 아동요리 교육분야로도 활동가능합니다. 아직 한국에서 생소하기 때문에 활동분야는 로푸드 지도자의 역량에 따라 무궁무진하죠. 한국인들이 로푸드를 좀 더 친숙하게 받아들여 건강하고 맛좋은 생채식 식생활이 대중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본처럼 로푸드 전문 레스토랑이 생긴다면 환자분들도 마음놓고 외식할 수 있겠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