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약의 재료가 되는 식물을 활용한 차나 음식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약용식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약용식물관리사가 필요하죠.



약용식물관리사란?

약용식물을 관리, 보급, 가공하는 전문가로 어떤 약초를 재배하고 활용하는지 알려주며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약초의 기능성을 결합한 식품을 만듭니다. 단순히 약용식물을 연구하는 것을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입니다.






약용식물이라고 하면 '한약'이라는 인식이 강하죠.  약용식물관리사는 그 이미지를 탈피하도록 다양한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컨설팅하여 '기능성 식품'이라는 친숙한 인식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예전 한방카페에서는 단순히 쌍화차를 끓여서 팔았지만 요즘은 쌍화차로 라떼를 만들기도 하며, 쌍화차를 연하게 끓이고 얼려서 빙수로 응용하여 건강한 얼음을 만들기도 합니다. 강황가루를 넣어 밥을 짓거나, 지나친 약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약초를 국물 육수로 활용 할 수 있으며, 된장, 고추장에 옻을 넣는 옻된장을 만들어 미생물에 의해 더 좋은 된장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약용식물을 쉽게 먹을 수 있다니 놀랍죠?

그만큼 약초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하는 직업인만큼 약용식물관리사가 공부해야할 분야는 많습니다.








약용식물관리사 공부 과정


약용식물개론 

약용식물의 일반적 내용, 정의, 배합, 재배방법


약용식물각론

약용식물의 효능, 효과


약용식물활용

음양오행, 장부 등을 공부


약용식물관리

약용식물의 가공


약용식물의 법규

식품으로 사용가능한 약용식물, 식품위생법 등



공부해야할 분야가 많지만 요리, 재배업, 한방카페, 체험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미래유망 블루오션 직업입니다.









약용식물관리사 진출 가능 분야


1.약용식물을 사용한 다양한 요리 체험프로그램 진행

- 약초와 배합한 장아찌 만들기

- 십전대보주 (황기, 당귀, 지황, 계피, 감초 등 10가지 약재로 담근술) 만들기

- 식초 만들기

- 산삼 약초, 고추장, 된장 만들기


2. 약용식물관리사 양성 교육

3. 한방카페, 약용식물 재배 및 체험장 창업

4. 환자를 위한 전문 치료식 개발

5. 농수산식품관계자에게 전문레시피 컨설팅

6. 농업기술센터에서의 강의

7. 약용식물이 들어간 기능성 화장품 개발







약초가 들어가면 효능, 효과, 기능성이 추가되기 때문에 건강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유망직종임에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배우면서 자신의 건강 뿐만 아니라 가족의 건강도 돌볼 수 있어서 '건강한 가치'를 추구하며 자연과 함께 제 2의 인생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직업일 것 같네요. 


하지만 얄팍한 지식으로 약초지식을 컨설팅하면 누군가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에 당장의 수익보다는 약용식물에 대한 전문지식을 먼저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았지만 약용식물은 어렵고 생소하게만 느껴졌었는데요. 전문적인 약용식물관리사의 활동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약용식물을 '기능성 식품'으로 섭취하여 건강을 챙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