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s) 기술로 최근 제품들은 인터넷과 연결되어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형태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자동으로 주변 온도를 조절해주는 구글의 '네스트 프로텍트 (Nest Protect)', 음식을 빠르게 먹으면 진동이 발생하는 '해피포트 (HAPIfork)', 수면활동을 알려주는 추적기, 베딧 (Beddit) 등이 있죠. 이렇게 사물인터넷 기술은 우리의 삶을 편하게 해주고 있는데요. 가전제품 뿐만 아니라 악기연주도 스마트하게 즐기고 배울 수 있습니다.



혼자서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스마트 전자피아노


요즘 전자피아노는 스마트폰, 기기와 연동시키면 똑똑하게 악보를 알려줍니다. 피아노와 스마트 기기 사이의 신호를 미디(MIDI) 신호라고 하는데, 이런 미디(MIDI)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악보의 음을 건반의 불빛으로 표시해주고 다시 미디 신호로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악보가 없어도 전자피아노 LED 불빛을 보며 누구나 쉽게 연주할 수 있죠.



이런 미디(MIDI)신호를 이용해서 게임이나 레슨 기능 이용시, 해당악보의 음을 정확하게 눌렀는지 안 눌렀는지알 수 있고, 곡이 끝나면 연주점수와 정확도도 알려준다고 하니 알파고 피아노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기와 연동해서 화면을 통해 피아노 개인레슨도 받을 수 있는데, 박자 기능과 손가락 번호가 표시 되어 쉬운 조작법으로 집에서도 혼자 피아노를 배울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피아노 레슨을 따로 받아야만 연주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기기를 전자피아노와 연동하면 쉽게 배울 수 있다니 좋네요.


피아노 소리 뿐만 아니라 오르간, 기타, 플루트 등 약 400여 가지의 악기 소리와 효과음을 낼 수 있어, 같은 곡인데 다른 느낌으로 연주가 가능한 것이 스마트 전자피아노의 또 하나의 장점인데요. 오른쪽은 피아노 소리, 왼쪽은 바이올린 소리 이렇게 분리해서 소리를 낼 수 있고, 가벼운 소재에 작곡까지 가능, 멋진 연주는 물론 게임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전자피아노 장만해서 연주 하고 싶네요.


이런 스마트 전자피아노는 IT기술의 발전으로 센서기능이 고도화되고 다양한 스마트폰 어플과의 연동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피아노외에도 다양한 악기들이 사물인터넷 기술과 접목되어 개발될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기타를 배우고 싶었는데, 사물인터넷 기술과 접목된 기타가 나온다면 기타 연주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스마트폰 어플로 즐기는 악기연주 게임 : 더 뮤지션


기존의 악기연주 어플 게임은 단순한 박자 맞추기이어서 지루해서 잘 안 했는데요. 요즘 스마트폰 어플 악기연주 게임, '더 뮤지션'은 노트를 눌러야만 소리가 나기 때문에 사용자가 손끝으로 직접 음악을 완성해야합니다. 비트를 맞춰 노래를 완성시키는 것이 최대 목적으로 실제 연주를 하는 신개념 게임이죠. 전문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가능하고 실제 악기소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진짜 악기연주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실제 라이브 가수가 부른 노래 반주를 활용한 연주모드가 있어 더 특별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주법 강약 장단에 따라 악기 고유 소리를 실현하기 때문에 음악을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죠. 스마트폰 어플로 즐기는 악기연주 게임 심심할 때 하면 좋을 것 같네요.





스마트폰 어플로 나도 전자음악 작곡해볼까?


전자음악은 아이유, 악동뮤지션 같은 유명 아티스트 곡에 활용될 만큼 많이 활용되고 있죠. 미디음악, 컴퓨터음악이라고도 하는데 소프트웨어프로그램 상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만 있으면 생각하는 음악을 완성시킬 수 있다는 게 신기하네요. 기본적인 전자음악은 드럼과 베이스가 있는데 요즘은 트로피컬 하우스라고 부드러운 느낌, 퓨쳐비트의 몽환적인 느낌의 전자음악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스마트한 기기로 나만의 사운드를 표현, 색다른 장르를 창조할 수 있다는 점이 일반 악기연주와는 다른 새로운 예술분야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자음악같은 경우에는 전문 일레트릭 뮤지션만 작곡 가능할 줄 알았는데,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을 다운받아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어서 좋네요. 악기연주부터 게임, 전자음악까지.. 스마트한 뮤직 기술이 있으니 음악 즐기기 어렵지 않네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