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날이 발전하는 인공지능 (AI)은 세계적으로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http://promisingfuture.tistory.com/6


인공지능 사례에 대해 알고싶으시다면 CLICK!







자율주행, 드론, 의료지식, 이미지 인식, 음성인식 기술 등 다양한 인공지능으로 인해 일상에서 로봇에게 일을 맡기고 편안히 쉴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죠. 그럼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사회,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는 인공지능의 장단점과 한계, 그리고 우리가 생각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인공지능 장점

물류자동화, 인건비 절약

아마존 키바 (KIVA) 로봇이 물류창고를 관리하는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인공지능은 사람이 기존에 수행하던 상당한 노동력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인력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인건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죠.




일본 나가사키현의 헨나 호텔에서도 안내, 체크인, 짐 옮기기 등 직원이 하던 70% 업무를 로봇을 통해 자동화함으로써 인건비 비용을 절감을하였습니다. 헨나호텔에서는 공룡로봇과 대화도 할 수 있다니 아이들이 참 좋아할 것 같네요.





뛰어난 정보처리 능력

고도화된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통해 체계적으로 자산관리를 도와주는 로보어드바이저 (Roboadvisor)를 아시나요?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을 대신하여 투자 데이터를 분석, 모니터링 해주는 인공지능 로보어드바이즈로 체계적으로 맞춤 자산관리 서비스를 온라인 환경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보안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의 알고리즘이 방대한 보안 데이터를 빠르게 학습하기 때문에 사람보다 신, 변종 위협을 빠르게 분석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방대한 데이터의 분석능력을 필요로 하는 전문분야에서 뛰어난 정보처리가 가합니다.





인공지능 단점과 한계, 생각해야할 문제는?

일자리 감소

물류직원, 콜센터 직원, 사무직, 택시운전사 등 기존 많은 일자리들이 인공지능으로 대체 가능하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직업에 대해 고민이 필요합니다.






사회적 문제 야기

인공지능의 오작동으로 인해 환자가 오진을 받거나 자율자동차가 사람을 해친다면 그 법적인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요? 아직 인공지능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제에 관한 윤리적 규범이 명확하게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국내 인공지능 한계

인공지능은 빅데이터가 필요하지만 데이터 연구사업에 대한 국가 지원이 아쉬우며 특정 빅데이터 오픈소스는 대기업이 제공하는 편이어서 소규모 집단에서는 인공지능 도입이 아직 어렵습니다. 그리고 빅데이터 오픈 소스가 많이 있다고 해도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전문인력들이 적어 아직 기술적인 한계도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은 대부분 대기업에서 도입하기 때문에 도입하지 못하는 경우에 따라 부의 편중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개발자의 윤리의식

인공지능의 축적된 데이터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뛰어나지만 어떤 문제를 풀어야하는지, 어떤게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능력은 없습니다. 

기계는 기계일 뿐이고 인공지능에게 명령을 하는 것은 '사람'이지요.

인공지능 개발자가 어떤 명령을 하느냐에 따라 인공지능 성향이 달라질 수 있고,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특정 이익을 위해 인공지능이 쓰이는 일은 경계가 필요합니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도 있지만 단점을 가지고도 있는 인공지능. 인공지능의 놀라운 능력은 축복일까요? 아니면 재앙일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